산업연구원 : 우리나라 인플레이션의 특징과 시사점 (2022.08.31) KOCHAM August 31, 2022

산업연구원 : 우리나라 인플레이션의 특징과 시사점 (2022.08.31)

요약:

이번 인플레이션은 글로벌한 현상이지만 세부 내역에서는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하며, 이 같은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정책 대응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이번 인플레는 에너지와 식품류 가격 상승이 주도하고 있고, 수입물가 상승에 기인한 비용인상형 인플레(cost push inflation)의 성격이 강하며, 수입물가 상승에 글로벌 인플레와 더불어 환율 상승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 물가 변동은 수입물가 및 수입에너지 가격 변동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수입물가에 대하여 소비자물가는 1개월 후행하고 생산자물가는 동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국내물가의 수입물가에 대한 동행성과 민감성은 최근으로 올수록 높아지는 특징을 보인다. 또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저(低)인플레 국면에서는 개별 품목 가격의 독립적 변동이, 고(高)인플레 국면에서는 가격들 간의 동조적 변동이 지배적인 모습을 보인다.

향후 물가는 국제유가가 최근 진정세를 보이는 점, 긴축에 따른 세계 경기 후퇴 전망, 전년 기저효과 등을 고려할 때, 돌발변수가 없다면 하반기로 갈수록 수입물가와 국내물가 모두 점차 상승세가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만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인구구조 변화, 미중 갈등에 따른 GVC 후퇴, 기후변화 대응 등에 따라 과거보다 인플레의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플레의 특징을 고려할 때 인플레 대응 정책으로써 금융정책과 더불어 수입물가 억제를 위한 환율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일부 업종에서는 비용 상승 폭과 가격 상승 폭 사이의 상당한 괴리가 관찰된다는 점에서, 독과점적 시장 지배력에 기초한 과도한 가격 상승이 판단되는 경우 이를 억제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