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Seminar] Wal-Mart사의 구매정책 및 구매절차, 납품방법 KOCHAM November 18, 2006

[11월 Seminar] Wal-Mart사의 구매정책 및 구매절차, 납품방법

장소: Marriott Hotel at Glenpointe Teaneck, NJ 날짜: 11/17/2006 (Fri)

 

< Wal-Mart사의 구매정책 및 구매절차, 납품방법 >
의제 및 연사
(1) How to Become a Wal-Mart Supplier
-연사: Steven V. Restivo
Northeast Divisional Director for Wal-Mart Stores
미한국상공회의소(회장 석연호)는 11월 17일 Teaneck, NJ의 Marriott Hotel에서 [Wal-Mart사의 구매정책 및 구매절차, 납품방법]이라는 주제로 11월 월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Wal-Mart에서 미 북동부지역 14개 주의 Media & Community Relations을 담당하고 있는 Steven Restivo Director는 이 날 세미나 발표를 통해 소수계가 Wal-Mart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많은 소수계 업체들이 Wal-Mart와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Wal-Mart와 함께 비즈니스를 하는 첫걸음은 우선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그런 다음 가까운 Wal-Mart 매장을 찾아 매장 매니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특히 이 날 세미나에는 KOCHAM 회원사를 비롯한 동포기업 등 70 여명 이상이 참석하여 Wal-Mart의 구매정책과 Wal-Mart와 거래하는 절차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성황을 이루었다.
Restivo Director는 이 날 세미나 첫 머리에 소수계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해 온 Wal-Mart가 소수계 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는 규모는 처음 $2 million 정도로 시작하여 지난해에는 $4.2 billion으로까지 커졌다고 밝히고 2004년 한 해 동안만 소수계 공급업체의 수가 23%나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같이 Wal-Mart 내에서 소수계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Wal-Mart의 공급업체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Wal-Mart에 직접 공급하는 방법과 기존 대형 공급업체를 통한 방법 등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우선 Wal-Mart에 직접 상품을 공급하는 MWBE(Minority and Women-owned Business Enterprises)라는 지원 프로그램의 자격 요건으로는 기존 마켓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충분한 공급여유, 재정적 안정성 등의 요건이 만족되어야 하며, 최소 $2 million 정도의 책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급업체로써 전체 물품의 25% 이상을 Wal-Mart에 납품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요건이 충족되면 Wal-Mart가 검토 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MWBE의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MWBE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Wal-Mart 내의 교육과 트레이닝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Wal-Mart의 직접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방법으로 공급업체가 납품 규모 등의 이유로 직접 Wal-Mart에 상품을 공급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미 Wal-Mart에 납품하고 있는 대형 공급업체와 연결해 주는 2nd Tier Program에 대해 설명하였다. 예를 들면 기존 Wal-Mart에 납품하고 있는 Johnson & Johnson을 Wal-Mart가 연결해 주는 등의 방식이다.
Restivo Director는 Wal-Mart의 공급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이 Wal-Mart를 통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무엇이며, 경쟁업체는 누구인가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연령대와 소득, 지역정보, Life Style, 종교적 성향 등 고객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최고의 상품(Best Product)을 최저의 가격(Best Price)과 최고의 서비스(Best Service)로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자신의 상품과 고객에 대한 이해가 확실해진 다음, Wal-Mart의 홈페이지를 통해 가까운 매장을 확인하고 매장의 매니저와 상담할 것을 조언했다.
자신이 공급하고자 하는 상품과 이에 대한 제안서를 매장 매니저에게 설명하고 그런 다음 매니저가 제공하는 공급업체 질문서(Local Purchase Supplier Questionnaire)를 작성하여 제출한 후, 온라인을 통해 공급 제안서(Supplier Proposal Questionnaire)를 작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급 희망업체는 공급하고자 하는 상품의 상품성에 따라 개별 매장, 지역별, 또는 전국 규모의 구매담당 매니저와 접촉할 수 있는데, 한 매장에서 처음 6개월 동안 상품을 시범적으로 선보일 때까지는 다른 매장에 물건을 공급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와 같이 Wal-Mart의 공급업체가 되는 절차를 Online 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www.walmartstores.com에서 Suppliers 메뉴로 접근하면 모든 정보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고 전하고 필요한 경우 자신에게 연락하면 한인업체를 위해 납품 절차를 도와주겠다고 설명했다.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