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HAM 칼럼] 시간관리(Ernst & Young, LLP 김혜영 파트너) KOCHAM January 18, 2019

[KOCHAM 칼럼] 시간관리(Ernst & Young, LLP 김혜영 파트너)

“Life’s but a walking shadow; a poor player
That struts and frets his hour upon the stage.
And then is heard no more: it is a tale
Told by an idiot, full of sound and fury, Signifying nothin
g.”

한국에서 영문학도였던 나는 셰익스피어극작 중, 맥베스를 심독한 편이고 인생을 묘사한 끝무렵의 윗구절을 오랫동안 간직하고있다. 

인생이 무대에서 펼쳐지는 단막극이던, 필연적으로 누구에게나 다가올 인생의 종창역을 향해 달려가는 열차여행이건, 해를 넘기는 이맘때면 sound and fury였지만 잠시 머물렀던 인상에 남는 기차역들과 그리고 어쩌면 strut and fret하고 지났을 올해의 여정에 대해서 반추하는 여유를 조금이나마 갖게되곤한다.

늘상 분-초를 아끼면서 고객대응 서비스로 보내는 직종에 오래 종사해온 나로서는 무한한 가능성을 안겨줄 수 있는 시간 (my hour)이야말로 이미 재화가 되어버린 돈보다 훨씬 값진것일수 밖에 없다.  올해 나의 달력을 재개봉 해 보자면, 여지없이 타인을 위해 나의 시간을 끼워맟추고 나만을 위한 시간을 자투리만큼도 잘라내지 못했던 점, 바쁜 직장 일과속에 끼워넣어뒀어야 할 건강검진, 친구/가족챙기기등 개인사에 대한 우선권을 마음만큼 챙기지 못했던 부분이 아쉬움으로 다가오곤 한다. 

얼마전 소프라노 조수미씨가 맨하탄에서 자선단체와 공연을 하시는터라, 일요일이고 조금 마음에 여유가 있으려니해서 기쁜 마음으로 표를 구매했다.  주말이라 업무관계로 화상회의등을 밤에 하지 않아도되고 공연에만 몰두 할수 있는 시간도 나한테는 깜짝 기쁜 일이기에 기대도 충만했다.  약속한것도 아닌데 평소 음악회 가기를 즐기는 지인들도 좁은 공간에 속속히 모여들어서 기대감이 흠쁙 넘쳐오르는 분위기 좋은 행사일것 같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날 유일하게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든 계기가 되었던 조수미씨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음을 행사도중에 갑자기 통고받았다.  물론 표값도 아까왔지만 나의 입장에서는 그 고귀한 일요일 저녁시간을 보기좋게 망쳐준 주최측의 소홀함이 더 아프게 다가왔다.  타인의 시간을 낭비한부분에 대한 미안함이 조금도 없어보이는 주최측의 대응을 목격한 치명적인 시간오염의 경험이였다. 

친구들과의 대화중에 나의 시간을 낭비한 사람에 대해 비판할때 상대방이 그게 뭐 그리 나쁜가 하며 잘 와닫지 않는다는 반응를 보일때는 시간을 넉넉히 지니고 있는 친구들의 여유가 부러울때가 많다.  연말에 조금받은 휴가를 세법개정에 따른 신규국제조세시행령 공부에 죄다 쏟아부어야하는 전문가인 나의 처지가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전문가의 길은 험하고 시간과의 치열한 싸움이여야 하는 당연한 걸 다시금 느끼는 연말휴가를 보내고있다. 

새해를 맞으며 얼마나 남아있을지 몰라서 셈조차 않되는 나의 소중한 시간을 굵직한 주제를 위해서, 자기개발을 위해서, 가족과 지인을 위해서,  사회봉사를 위해서,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나만의 자존감으로 지켜갈 수 있을지 다짐을 해보는 바이다.  그리고 상대방의 시간의 소중함을 이해하는것과 본인 시간관리를 잘해야 일과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는 지극히 당연한 이치를 다시 글로 써서 되새겨 보면서 한해를 보내고…strut and fret…sound and fury를 즐기며 지나는 2019년이기를 소망한다.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