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기업, 벤처투자의 동향과 시사점(2023.01.31) KOCHAM January 31, 2023

산업연구원 : 해외 하드웨어 유니콘기업, 벤처투자의 동향과 시사점(2023.01.31)

요약:

  하드웨어 기반의 유니콘기업이 해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에 109개의 하드웨어 유니콘이 존재하며(2022년 6월 기준), 이들의 평균 기업가치는 38억 달러로 전체 유니콘의 기업가치 평균 33억 달러보다 높다. 이 기업들은 비메모리(AI, 시스템) 반도체, 전기·자율주행차, 이차전지(배터리), IT기기·부품, 로봇, 드론·항공우주, 특수·신소재 등 딥테크(Deep-Tech) 기반 신성장 산업에서 활동하며, 주로 수요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모형을 가진다. 하드웨어 유니콘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이스라엘, 프랑스, 독일 등 총 14개국에 분포한다.

   최근 4~5년간 벤처투자의 업종별 동향을 살펴보면, 하드웨어 기반 업종에 대한 투자 비중이 미국에서는 증가했지만 국내에서는 감소했다. 특히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서 후속투자가 중요하다. 미국에서는 하드웨어 업종과 다른 업종 간에 후속투자 비중 차이가 거의 없지만, 국내에서는 다른 업종보다 후속투자의 비중이 낮은 편이다. 이는 국내에서 하드웨어 유니콘의 출현에 필요한 대규모·장기 투자가 미흡함을 의미한다.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가치를 인정받는 하드웨어 유니콘은 매출과 고용의 고성장을 통해 신산업의 초기 발전과 유관 산업의 고부가치화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 국내에서도 하드웨어 유니콘이 출현할 수 있도록 정책적 관심과 지원,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