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 넥스트노멀 시대 스케일업의 차별적 특성 분석과 중소기업 스케일업 정책체계 구축에의 시사점(2022.12.13) KOCHAM December 13, 2022

산업연구원 : 넥스트노멀 시대 스케일업의 차별적 특성 분석과 중소기업 스케일업 정책체계 구축에의 시사점(2022.12.13)

요약:

 본고는 넥스트노멀 시대에 조응할 수 있는 현 정부의 스케일업 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체계와 정책과제를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해외문헌연구, 산업통계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지난 10년간 기업 스케일업의 현상적 구조, 스케일업의 고유 속성, 중소기업 스케일업의 차별적 특성을 분석하며, 중소기업 스케일업 정책체계 구축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스케일업 중소기업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정책만으로 중소기업 스케일업 부진을 막기에는 역부족일 수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특히 저성장노멀, 디지털노멀, 팬데믹노멀 등 중소기업 스케일업을 어렵게 하는 경제적 조류들이 당분간 일상화됨으로써 중소기업이 스스로 스케일업을 이루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은 스케일업을 위해 정부지원에 의존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기존 지원 사업들은 경제 확장기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현재 저성장기의 상황 등 다양한 노멀 요인과 스케일업 속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넥스트노멀이 지속되는 동안 중소기업 스케일업 지원 역할을 충분히 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